이용약관 보기
개인정보 보기

수강후기

수강 후기를 남겨주시는 모든 분들께 사이버머니 3,000원을 지급해드리고
BEST 수강후기로 채택되면 사이버머니 10,000원을 추가지급해드리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글 정보
제  목 [최종합격] 지방직 9급 화공직 합격 수기
수강강좌(교수님) 9급 화공직 종합반(이홍주) 평  가 ★
등록일 2020.10.08 조회수 9,131

 

안녕하세요.

2020년 지방직 9급 화공직 공무원 최종 합격했습니다.

2020.01~2020.06.13. 인데,

국어나 영어 강의를 1월~2월에 잠깐 들었지만 몇 번 안들었고, 3월까지 공기업을 주력으로 준비를 했기에

본격적인 수험기간은 3개월정도인 것 같습니다.

           

상위권 점수는 아니지만 도움이 되실까 하여 작성합니다.

전공과목 위주로 작성하겠습니다.

           

1. 기본기

저는 비전공자라서(자연과학계열) 화공과목에 대해 지식이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기업을 준비했던 터라 화공기사를 공부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화공기사와 공무원 화공직 문제는 문제유형은 다르지만 개념이 꽤 겹치므로 기본적인 개념은 알고있는 수준이였습니다.

           

 

2. 강의 선택

처음에는 독학하려 했는데 화공직은 워낙 소수직렬이라 잘 정리되어 있는 공무원 준비 문제집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를 풀면서도 왜 틀렸는지 어떤 부분이 잘못된 것인지 하나하나 책 찾아가며 확인하는 것도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화공직 전문으로 하는 인강을 찾아보았고 여러 사이트에서 샘플 강의를 들어본 후에 저는 켐탑이 제일 잘 맞아 선택했습니다.

                         

화공직 공무원 문제집이 몇 가지 있었지만 거기에 있던 해설도 그냥 달랑 공식과 거기에 주어진 수치를 대입한 풀이 정도여서, 왜 이 공식이 사용되는지, 또 공식을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등의 명쾌하게 문제를 풀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인강을 들으면서 주어진 수치가 무엇을 의미하고 이럴때는 어떤 공식을 써야하고, 또 공식에 어떤 부분에 대입되어야 하는지 등 문제푸는데 전반적인 이해와 풀이가 가능하게 해주셨습니다.

 

저같은 비전공자가 듣는 것을 아시는지 정말 꼼꼼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비전공자나 전공에 자신이 없던 전공자들에게 추천하는 강의입니다.

           

물론 인강없이도 공부할 수 있겠지만, 확실히 인강 들으면 수험기간이 단축됩니다.

 

           

3. 전공 공부 방법

저는 정말 단기간에 공부를 했기때문에 기출문제 위주의 인강을 들었습니다.

(1)기출문제를 프린트하고 문제간 간격을 띄운다음, 그 공간에 인강을 들으며 필기하였습니다.

(2)첨부한 사진처럼 계획표를 세우고, 필기 내용을 최소 3번씩 정독하였습니다. 적은 내용중에 외울것은 따로 표시하여 암기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암기를 미루면 안된다는 것입니다. 암기는 필수이고 가장 빨리 합격하는 길입니다.

(3)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면서 부족하다 싶은 부분은 개념강의를 들으며 채워넣었습니다. 전반적인 원리나 개념을 익힐 수 있어, 공식 이해나 문제에 접근할 때 수월했습니다.

 

가장 심플하지만 확실한 방법은 반복/암기/문제풀기 인 것 같습니다.

 

           

4. 필수 과목

혹시 몰라 필수과목(국어 영어 등)을 적어보자면, 이것도 기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전공과목 공부와 비슷하게, 먼저 기출을 풀고 모르는 개념 위주로 인강 듣고 채워넣는 식으로 공부했습니다.

                             

 

5.면접 준비

필기 공부할때는 필기가 전부인줄 알았는데, 요즘은 지방직도 면접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1. 공무원 카페내 면접 정보 2.해당 지자체 홈페이지 3.화공직 합격수기에 적힌 면접 질문 등의 정보들을 전부 취합해서

문제와 대답으로 작성해서 프린트 하고, 핸드폰으로 저를 촬영하며 계속 반복하여 질문지를 연습했습니다.

                

운이 좋게 이번해에 단기간에 합격할 수 있었는데, 모든 과목에서 꼼꼼하게 강의 선생님을 잘 선택하고 수업내용을 잘 숙지한 것이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모두 열심히 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 바라겠습니다.

글 정보
이전글 화공기사 필기 패키지 수강후기입니다~
다음글 화공기사필기 후기입니다.